본문 바로가기
생활과학

아이올로스: 지구에 떨어질 준비가 된 '불가능한 위성'

by 과학 몰빵 입수 ( 과몰입) 2023. 7. 28.

아이올로스: 지구에 떨어질 준비가 된 '불가능한 위성'

 

영국이 제작한 우주선이 행성의 바람 지도를 그려주는 획기적인 임무를 마치고 금요일 늦게 지구에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Aeolus 위성은 대기권을 통해 레이저를 발사하여 전 세계의 모든 고도에서 공기의 움직임을 추적했습니다.

이 성공은 교체가 이미 계획 중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이 프로젝트는 아이올로스를 작동시키는 데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거의 실패했습니다.

 

10년 이상 동안, 엔지니어들은 우주의 진공 상태에서 충분히 오랫동안 작동할 수 있는 자외선 기구를 개발하기 위해 고군분투했습니다. 그리고 이 지연으로 인해 아이올로스는 "불가능한 위성"으로 불리게 되었습니다.

지구 전역의 번개 스펙터클을 포착한 영화
유럽의 새로운 기상 위성이 첫 사진을 찍습니다
유럽우주국 (Esa)의 지휘 아래, 기술자들은 제안된 상품 때문에 그것을 고수했습니다 - 표면에서 성층권까지 (0-30km에서) 바람이 지구에서 어떻게 작용하는지에 대한 최초의 진정한 세계적인 관점.

하지만, 2018년 아이올로스가 발사대에 도착해 거의 5년간 임무를 수행하는 데 걸린 시간 동안, 사라진 우주선의 궤도를 이탈하는 모범 사례는 바뀌었습니다.

그들은 이제 지구로 떨어진 것을 정확히 집어내 안전지대로 만들거나 대기권을 통과할 때 완전히 타오를 것을 확신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1톤 이상의 아이올러스는 두 가지 계산에서 모두 실패합니다. 그것의 추진 체계는 너무 약해서 하늘에서 나오는 곳을 완전히 향할 수 없고 그것의 하드웨어의 최대 20%가 지구 표면까지 생존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대신 에사 항공 관제사들은 "보조 재진입"까지 구축하는 데 한 주를 보냈습니다. 그들은 일련의 기동으로 위성의 고도를 낮추라고 명령해 왔습니다. 그 중 마지막은 금요일에 120km(75마일) 높이로 떨어 뜨려야 합니다.

이사벨 로호 운영 책임자는 BBC 뉴스에 "그 시점에서 대기의 인력이 그것을 끌어내려야 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그것이 대서양 너머 어딘가로 다시 진입하여 남에서 북으로 이동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우주에서 바람을 측정하는 방법
 
Aeolus는 대기권을 통해 자외선 레이저를 발사하고 대형 망원경을 사용하여 리턴 신호를 측정했습니다
광선은 다른 고도에서 바람을 타고 이동하는 공기 분자와 작은 입자에 의해 산란되었습니다
기상학자들은 이 정보와 일치하도록 수치 모델을 조정하여 일기예보 정확도를 향상시켰습니다
가장 큰 영향은 중간 범위의 예보에서 나왔습니다 - 며칠 후 기상 상태를 보는 예보입니다
아이올러스는 코로나19 팬데믹 기간 동안 항공기가 날지 않아 손실된 풍력 데이터를 대체하는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아이올러스: 풍력 위성 기상 기술 폭풍
회색 선 표시
바다 표면에 도달하는 잔해들은 아마도 위성의 흑연 망원경과 연료 탱크의 요소들로 구성될 것입니다. 그러나 대서양의 외딴 점을 고려할 때, 생명체에 대한 위험은 최소한입니다.

Aeolus의 최초의 관측은 중거리 기상 예보에 매우 도움이 된다는 것을 증명했습니다. 그것은 미래의 날씨 패턴에 기여할 수 있는 바람의 행동을 추적했습니다.

그것의 연구는 또한 허리케인과 화산재가 대기권에서 어떻게 이동하는지에 대한 지식을 향상시켰습니다.

아이올로스 이전에는 풍향계, 풍선 및 비행기를 회전시키는 방법부터 하늘의 구름을 추적하거나 바닷물의 초피성을 감지하여 바람의 행동을 추론하는 위성까지 다양한 방법을 통해 풍향 프로파일을 얻었습니다.

하지만 이것들은 모두 특정한 장소나 높이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아이올로스의 세계적인 관점이 매우 소중하게 여겨졌던 이유입니다.
 

ESA 회원국들은 이미 4억 1300만 유로(3억 5300만 파운드)의 예산을 승인하여 Aeolus-2라는 이름의 후속 우주선에 대한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유럽의 기상 위성을 관리하는 정부 간 기관인 Eumetsat에서 추가 재정 기부(약 9억 유로)가 나올 것입니다.

이러한 후속 조치 중 첫 번째는 10년 말에 시작될 것입니다.

그리고 영국의 Esa 기여금인 7,100만 유로와 Eumetsat에 대한 큰 구독(16%)을 합하면 항공 우주 제조업체인 Airbus의 영국 자회사가 다시 한번 우주선 생산을 주도할 것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출처 : BBC News